‘9월 경기도 문화의 날’ 뭐할까?…온가족 즐길 교육ㆍ문화예술
‘9월 경기도 문화의 날’ 뭐할까?…온가족 즐길 교육ㆍ문화예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미술관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은 경기도 문화의 날이다. 29일 이달 문화의 날을 맞아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 행사가 지역 곳곳에 준비돼 있다. 역사와 생태를 알 수 있는 전시부터 현대ㆍ전통 예술까지 고루 만나보자.

두 개의 DMZ_전시장01
두 개의 DMZ_전시장

■“전후세대 가족, 실감 기술로 함께 DMZ 체험해요”

경기도어린이박물관은 개관 10주년을 맞아 기념 기획 전시 <두 개의 DMZ>를 마련했다. 개관기념일인 지난 26일부터 2022년 9월30일까지 1년가량 진행된다. 이번 전시 주제는 비무장지대(DMZ)다. 실감 기술로 아름답게 그려낸 가상의 DMZ로 떠나는 모험을 통해 어린이들이 DMZ에 대해 주체적으로 즐겁게 알아볼 수 있도록 기획됐다. 태블릿PC를 통해 ‘전쟁의 역사’, ‘생태’, ‘사람들의 이야기’ 등 주제에 대한 심화 체험을 할 수 있다.

두 개의 DMZ_전시장02
두 개의 DMZ_전시장


■‘우리 동네엔 어떤 일이?’…지역 변천사 마주 보기

안산문화재단은 ‘예술열차 안산선’의 두 번째 정차역인 사리역에서 <사동, 이야기를 꺼내다 展>을 연다. 예술열차 안산선은 안산시를 관통하는 4호선 및 서해선을 중심으로 역사 공간의 특징을 살려 특화된 프로그램이다. 전시 테마는 ‘사동 사람들’, ‘사리포구 추억’, ‘사동의 어제와 오늘’ 세 개며 27일부터 내달 3일까지 개최한다.

또 실학박물관에선 온라인 생태해설 프로그램 <마재마을의 사계>를 진행한다. 이 프로그램은 코로나19로 외출이 어려운 상황을 고려, 집안에서도 자연을 느끼며 재충전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구성됐다. 박물관 인근 다산생태공원이 계절마다 변하는 모습 등을 영상으로 담았다.

마재마을의-사계
마재마을의-사계

■전통놀이ㆍ현대무용 등 예술 프로그램도 풍성

경기도미술관에선 2021 경기청년작가 초대전 <박호은 : 다각선>이 관객을 기다린다. 박호은 작가는 ‘다각선’ 작품을 통해 예측할 수 없는 삶의 다양한 면모에 대해 이야기한다. 작품은 미술관 몸체를 이루었던 폐기물을 소재로 유리벽판과 파편이 사용됐다.

이천문화재단에서도 10월3일까지 경기 제29호 무형문화재 화각장 故 한춘섭과 그의 이수자 한기호의 <쇠뿔에 혼을 담아 맥을 잇다> 전시를 연다. 화각은 쇠뿔을 얇게 펴 그림을 그린 후 목기물 위에 붙여 장식하는 공예기법으로 이번 전시에서는 ‘화각 연화문 대약장’, ‘화각 쌍룡문 보석함’ 등 작품 28점을 만나볼 수 있다.

끝으로 백남준아트센터에서는 백남준의 집중감상 프로그램 <피드백>을 통해 그의 주요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또 주요 활동지를 통해 백남준의 예술 세계를 이해하는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이외에도 김포 문화유산 소재지에서 진행되는 전통놀이 공연 <김포의 유유자적 전통문화 유랑기>, 과천문화재단이 진행하는 현대무용 스윙 공연 실황 상영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이연우기자

 


댓글 운영기준

경기일보 뉴스 댓글은 이용자 여러분들의 자유로운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건전한 여론 형성과 원활한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사항은 삭제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경기일보 댓글 삭제 기준
  1. 기사 내용이나 주제와 무관한 글
  2. 특정 기관이나 상품을 광고·홍보하기 위한 글
  3. 불량한, 또는 저속한 언어를 사용한 글
  4. 타인에 대한 모욕, 비방, 비난 등이 포함된 글
  5. 읽는 이로 하여금 수치심, 공포감, 혐오감 등을 느끼게 하는 글
  6. 타인을 사칭하거나 아이디 도용, 차용 등 개인정보와 사생활을 침해한 글

위의 내용에 명시되어 있지 않더라도 불법적인 내용이거나 공익에 반하는 경우, 작성자의 동의없이 선 삭제조치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우리지역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