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영준의 잇무비] '자산어보', 스승이자 벗이 된 두 남자
[장영준의 잇무비] '자산어보', 스승이자 벗이 된 두 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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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자산어보' 포스터. 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
영화 '자산어보' 포스터. 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

감독: 이준익
출연: 설경구, 변요한, 이정은, 민도희, 차순배, 강기영 등
줄거리: 흑산으로 유배된 후, 책보다 바다가 궁금해진 학자 '정약전'(설경구)과 바다를 벗어나 출셋길에 오르고 싶은 청년 어부 '창대'(변요한)가 '자산어보'를 집필하며 벗이 되어가는 이야기를 담은 영화.

서로의 스승과 벗이 된 두 사람

명망 높은 사대부 집안의 학자 '정약전'은 성리학 사상을 고수하는 다른 양반들과 달리 열린 사상을 지닌 인물이다. 유배지 흑산도에서 정형화된 학문적 수양보다 명징한 사물 공부에 관심을 갖게 되는 '정약전'은 진정으로 백성을 위한 지식이 무엇인지에 대해 끊임없이 고찰한다. 특히 민중의 삶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어류학서를 집필하기 위해 섬 청년 '창대'에게 서로가 가진 지식을 거래하자고 제안하는 '정약전'의 모습은 당시 신분 질서가 강했던 사회에서 그가 가졌던 열린 사상을 단적으로 드러낸다. 나라가 요구하는 질서에 순응하기보다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고 성찰하는 '정약전'은 여타 사극에서 표현되는 학자 캐릭터의 고정관념을 탈피한 모습으로 현시대의 관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긴다. 반면, 흑산도에서 나고 자란 '창대'는 바다에서 물고기를 잡는 것보다 글 공부를 더욱 중시하는 청년 어부다. '창대'는 나라의 통치 이념인 성리학을 제대로 알고 실천하는 것이 백성을 위한 길이라 믿고 섬에서 힘겹게 서적을 공수해 읽으며 흑산도를 벗어나 출셋길에 오르는 것을 꿈꾼다. 또한 그는 사학죄인인 '정약전'을 멀리하려는 고지식한 성정부터 관아의 수탈로 고통받는 섬 주민들을 위해 앞장서서 관리를 찾아가는 배포까지 두루 갖춘 인물이다. '정약전'과의 만남을 통해 식견을 넓히고 성장하는 '창대'의 캐릭터는 영화 속에서 입체적으로 표현되며, '정약전' 캐릭터와 함께 극을 이끌어가는 중심축이 된다. 이처럼 '자산어보'는 여타 사극 작품에서 묘사됐던 정통적인 양반과 평민의 이미지와 확연히 다른 '정약전'과 '창대'의 모습을 통해 개성 강한 두 캐릭터가 만들어낼 이야기에 대한 궁금증을 자아낸다.

'자산어보'를 아십니까?

영화 '자산어보' 속 '정약전'과 '창대' 간 관계의 매개체가 되는 어류학서 '자산어보'는 1814년 '정약전'이 '창대'의 도움을 받아 흑산도 연해에 서식하는 물고기와 해양 생물 등을 채집해 명칭, 형태, 분포, 실태 등을 기록한 서적이다. 그림 없이 세밀한 해설로 수산 생물의 특징을 서술한 '자산어보'는 해양 자원의 이용 가치는 물론 당시 주민들의 생활상까지 엿볼 수 있는 귀중한 자료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물고기와 해양 생물의 맛을 기록하고 간단한 요리법까지 덧붙인 '자산어보'는 정약전이 저술한 서적 중 실용적인 측면을 최대한으로 강조한 책이다. '목민심서' '경세유표' '여유당전서' 등을 저술하며 나라의 질서를 바로잡기 위해 실학사상을 집대성했던 동생 '정약용'과 달리, 나라의 질서보다는 민중의 삶을 위한 실질적인 지식이 무엇인가에 더 집중했던 '정약전'의 사상은 그의 저서 '자산어보'에 고스란히 녹아 있다. 특히 '자산어보'는 학식과 명망이 높은 학자 '정약전'이 흑산도 청년 어부 '창대'의 도움을 받아 집필한 서적이라는 점에서 신분과 나이를 초월한 두 사람의 관계가 함축되어 있어 그 의미가 더 크다. 이준익 감독은 "정약전이 '자산어보'라는 책을 왜 쓰게 되었는지, 어떻게 유학자가 그토록 상세하게 자연을 책으로 기록할 수 있었는지에 집중하다 보니 '창대'라는 인물과의 관계를 발견할 수 있었다"라고 전했다.

시대극의 대가, 또 한 편의 명작 탄생을 예고하다

이준익 감독은 조선 왕조 역사상 가장 비극적인 가족사를 다룬 정통 사극 '사도', 평생을 함께 할 친구이자 영원한 라이벌이었던 시인 윤동주와 송몽규 열사의 청년 시절을 담아낸 '동주', 암울했던 일제강점기에 세상과 타협하지 않고 자신의 이념을 따랐던 독립투사 박열과 가네코 후미코의 강렬한 삶을 그려낸 '박열' 등 전작을 통해 사람에 대한 애정 어린 시선을 담아내며 세심한 연출력을 선보여왔다. 그동안 '사건'이 아닌 '사람'에 집중해 역사 속 인물을 더욱 깊이 이해하게 만드는 것은 물론이고 현시대까지 관통하는 가치를 찾아낸 이준익 감독이 2021년, 영화 '자산어보'로 돌아왔다. 이준익 감독은 전쟁이나 정치사와 같이 역사적인 사건을 스토리의 동력으로 삼는 보통의 사극과 달리, 그 시대에 몸부림치며 살아왔을 사람들의 흔적을 보여주고 싶었다는 의도에서 '자산어보'를 연출했다. 그는 조선시대의 학자 '정약전'을 조명하고, '자산어보' 서문에 등장하는 '창대'라는 인물을 새롭게 발견함과 동시에 두 사람의 관계를 통해 이야기를 풀어간다. "한 시대에 위대한 인물이 있다면 그는 혼자 존재하지 않는다. 옆에는 그 못지않게 위대한 인물이 있다"라고 전한 이준익 감독은 시대를 통해 인물을 꿰뚫는 통찰력으로 다시 한번 관객들의 마음에 깊은 울림을 전할 예정이다.

개봉: 3월 31일

장영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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