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 본시가지 주민들 “하수종말처리장 이전 반대”
성남 본시가지 주민들 “하수종말처리장 이전 반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성남시 수정구 복정동 수질복원센터 현재 모습.


성남시가 노후화된 하수종말처리장(수질복원센터)을 수정구 태평동 폐기물종합처리장 인근으로 이전키로 하자 인근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21일 수정구ㆍ중원구 주민들로 구성된 ‘살기 좋은 성남 본시가지 만들기’는 시 홈페이지 여론수렴창구인 행복소통청원 등을 통해 “수정구 복정동 수질복원센터 등의 이전은 시가 본시가지에 쓰레기 폭탄을 투척한 것과 다름없다”며 “이미 쓰레기 처리시설이 본시가지에 몰려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폐기물종합처리장 내 지역 모든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하는 시설로 대형트럭 통행량이 많은 상황에서 수질복원센터까지 이전한다면 대형 트럭에 따른 소음과 분진, 어린이 안전사고 등 위험도 커질 것”이라며 “더구나 악취, 비산먼지 등 폐기물종합처리장과 관련 민원이 있는데도 시가 기피시설인 수질복원센터 등을 이곳으로 이전하기로 한 건 주민들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주장했다.

지난 3일 올라온 해당 청원은 21일 오후 2시 기준 3천790명의 지지를 받았으며 다음달 7일까지 5천명 이상 동의를 받으면 시가 공식 답변을 내놓는다.

시 관계자는 “수질복원센터는 추후 지하화로 만들 예정인데다 이전 예정부지는 탄천로로 주거지와 떨어져 있어 악취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앞으로 공청회를 통해 주민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현 폐기물종합처리장 인근 5만9천㎡를 추가로 매입, 11만1천㎡에 수질복원센터를 포함한 환경기초시설을 오는 2026년까지 통합, 설치할 예정이다. 7천억원 규모의 이 사업은 민간투자방식으로 진행된다.

성남=이정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hukl1 2021-02-22 07:27:17
성남시의 균형있는 발전 부탁드립니다.

김지연 2021-02-22 01:04:45
수정구민도 좋은 공기.물 마실 권리있습니다.
어린아이들에게 쓰레기공기 주고싶지 않습니다.

박수열 2021-02-21 21:56:40
이미 수정구 태평동은.. 노후화..이미 폐수장도 있는데.. 민원도 있는 와중에 무시하고 더 짓겠다는거네.. 그렇게 악취가 안나면.. 다른부지로 옮겨라. 태평동 수정구 중원구 사람들이 싫다잖아

오승룡 2021-02-21 21:11:25
기자님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솔직히 그동안 별 관심 없이 살아왔습니다. 그러다보니 무뎌져있던 것도 사실이네요. 그런데 최근 성남시 관련 기사들 보다보면 너무한다는 생각이 드는 것도 사실이네요.. 일단 다 용역 및 설계 진행 해놓고 별거 아니라는 듯이 통보하면 반대의견이 있을 경우 이미 세금 투입한걸 취소하겠습니까? 과한것을 원하는게 아닙니다. 평등하고 공평하게만 바라봐주십시요. 수정, 중원구도 사람사는 곳입니다.

김주영 2021-02-21 21:06:17
성남에 혐오시설 4종풀세트 추진중이랍니다.
반대동의부탁드립니다.
(본인/가족동의)
저시설이 들어오면
다음시설은 우리동네가 될수있습니다
(지인3명씩 전달부탁드립니다)

(성남시 청원)
https://www.seongnam.go.kr/cheongwon/cheongwonView.do?searchKey=title&type=A&idx=1381&menuIdx=1001464&sort=A&fbrefresh=CAN_BE_ANYTHING

★ ‘성남 뉴시티 만들기’
https://cafe.naver.com/snnewcity
https://bit.ly/3p8ShQB